스크랩 / / 2023. 5. 3. 08:19

타인에게 존중받고 싶다면, 항상 을이 되는 기분이라면

반응형

첫번째, 상황에 비해 지나치게 자신을 판단하는걸 알아차리기
(주변의 피드백 귀기울이기)
두번째, 나의 경계를 함부로 무너뜨리는 관계 찾기
내 감정을 잘못되었다고 하는 사람, 내 문제를 남이 판단하고 해결지어주려는 사람, 자신의 지식과경험으로 밀어붙이는 사람
세번째, 나의 영역을 만들어가기 (평생할일)
나는 누구인가, 나의 욕구를 알아차리고 구체화 시키기, 있는 그대로의 나를 알자, 나의 강점과 원하는 가치관 찾기
* 경계가 무너지고 나의 자존감이 무너졌을때
건강한 거울이되어주는 좋은 사람들을 만나자!
네번째, 가장 건강한 경계 만들기 방법은 거절!
거절하는 용기, 그게 호의일지라도
나의 감정을 명확히 표현할줄 알아야됨
나의색깔을 가지지 못할 때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외롭고 공허해짐. 남들을 위해 노력한 모습만이 남아 너무 큰 희생이 됨.

 

https://youtu.be/z4qWWLuH3FY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