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 / 2023. 1. 27. 13:32

국제학력평가 1위 핀란드 교육- 미국보다 돈을 적게 써도 우수한 이유

<학습에 있어 ‘돈’보다 ‘사람’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1. 핀란드는 10대 학생의 국제학력평가 점수가 세계 1위인 나라다.

2. 더 놀라운 점은 핀란드는 성적이 우수한 다른 나라와 달리, 미국과 비슷한 학생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렇게 보도했다. "핀란드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시간을 낭비한다. 머리를 염색하고 비꼬기를 잘하며 랩과 헤비메탈을 (주로) 듣는다"

3. "그런데 핀란드 9학년생의 수학, 과학, 언어 실력은 미국보다 훨씬 앞서 있다. 핀란드의 학생들은 자라서 훗날 세계에서 가장 생산성이 높은 인재가 된다"

4. 게다가 핀란드가 한 학생에게 투자하는 돈은 미국보다 적다. 미국이 학생 한 명에게 국가가 투자하는 돈이 8700달러인데 비해, 핀란드는 7500달러다.

5. 어떤 사람들은 핀란드의 성공 원인을 핀란드 특유의 자율적인 전통과 인구 동질성을 들어 설명하지만, 이 또한 어딘가 석연치 않다. 왜냐, 그러한 특징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지만, 1980년대 이전까지 핀란드의 교육 수준은 평균적인 수준에 불과했으니까. 그 후에 무엇이 달라진 걸까?

6. (이에 대해) 헬싱키 아라비아 종합학교의 교수 카이수 카르카이넨 교장은 이렇게 말한다. "(핀란드 교육이 성장한 데는)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교사 때문이고, 둘째도 교사, 셋째도 교사 때문입니다"

7. (사람들은 모르지만) 핀란드에서 교사의 사회적 지위는 의사나 변호사와 동등하다. 보수도 동등한 수준이며, 모든 초등학교 교사는 교육학 석사 학위를 소지해야 하고, 학교는 마치 병원처럼 운영된다.

8. 젊은 교사들은 분석과 평가를 받고 경쟁도 해야 한다. 어떤 학교에 자리가 하나 나면, 지원자가 마흔 명쯤 몰린다.

9. 핀란드의 작가이자 철학자인 페카 히마넨은 이렇게 말한다.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핵심은 '사람'이죠. 핀란드 교육 수준이 높은 이유는 핀란드 교사들의 수준이 높기 때문입니다. (핀란드에서는) 뛰어난 학생들의 상당수는 교사가 되고 싶어 합니다"

10. 새롭게 조명할 부분은 이뿐만이 아니다. (아이들의 천재성을 키워준다는) '베이비 아인슈타인 DVD' 같은 두뇌 개발 교재들이 아이를 (정말) 똑똑하게 만들어줄까?

11. 재능에 대한 기존의 사고방식에 따르면, 대답은 당연히 긍정적일 것이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게 아무리 뛰어난) 두뇌 개발 DVD라도 그게 아이들을 똑똑하게 만들지는 못한다.

12. 실제로는 오히려 덜 똑똑하게 만든다. 2007년 워싱턴 대학교에서 실시한 실험 결과, 8~16개월 된 아이들이 1시간 동안 두뇌 개발 DVD를 봤을 경우, 어휘 습득 능력이 17%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3. 이를 미엘린 모델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완벽하게 아귀가 맞아떨어진다. 두뇌 개발 DVD는 (아이들을 수동적으로 만들 뿐) '심층 연습'을 유도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14. (이처럼 좋은 콘텐츠는) 기분을 좋게 만들고 아이들이 빠져들게 만들지만, 아기가 실제 세계에서 비틀거리면서 경험하는 풍부한 상호작용과 실수 및 학습에 비교하면 아무런 효과가 없는 셈이다.

15. (즉, 사람이 성장하기 위해선 훌륭한 콘텐츠뿐 아니라, 현실에서 실행을 도와주고 행동을 교정해주는 마스터 코치, 즉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 대니얼 코일, <탤런드 코드> 중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pfbid02tondzb78xVgV8fjMZ4kwZx4GkYGdgwrUFZ3TEYdDFzxZ1wzanBNPWDc5hYRVVQx3l&id=100000921646788&mibextid=Nif5oz

일시적으로 차단됨

일시적으로 차단됨 회원님의 이 기능 사용 속도가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이 기능 사용에서 일시적으로 차단되었습니다.Facebook 커뮤니티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저희에게 알려주

m.facebook.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