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죄송하지만, 여러분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는 1도 중요하지 않아요 ㄷㄷ>
1.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탁월한 성취를 이루어내는 사람들은), ‘공헌’에 초점을 맞춘다.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 자신이 아니라) 외부로 눈을 돌린다.
2. 그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내가 속한 조직이 성과를 올리고 좋은 결과를 내는 데 나는 어떤 공헌을 할 수 있는가?’
3.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책임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렇게) 공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목표 달성의 열쇠다.
4. (하지만) 대부분의 (평범한) 지식노동자들은 자기 능력보다 낮은 수준에 초점을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이들은 ‘결과’가 아니라, ‘노력’ 자체에 더 관심을 가진다.
5. (즉, 이들은 어떤 결과를 만들어냈는지가 아니라, 자신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알아주기를 바란다)
6. 그 결과, 이들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그리고) 직함과 지위가 아무리 높아도, 공헌과 책임이 아니라 ‘자기 얼마나 노력했는가’에만 초점을 맞추는 사람은 결국에는 다른 사람의 부하에 지나지 않는다.
7. 그러나 공헌과 기여에 초점을 맞추고 결과에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리 하위 관리자라도 진정한 의미에서 ‘최고경영자’다. 그는 조직 전체의 성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감을 느끼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8. (특히 자신보다 큰 조직에)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면 자신의 전문 분야, 한정된 기술, 그리고 자신이 속한 부서에만 관심을 두던 지식노동자도 조직 전체의 성과로 관심을 넓힌다. 왜냐, 외부 세계야말로 결과가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9.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이 얼마나 노력했는지가 아니라) 소비자, 단골 고객,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된다. 그게 조직이 존재하는 궁극적인 이유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자기 자신의 노력이 아니라, 더 넓은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된다)
10. (즉, 탁월한 성취를 이루는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가’ 따위에 매몰되지 않는다. 그 노력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기여, 어떤 공헌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그래서 그들은 얼마나 노력했는지가 아니라, 어떤 기여를 했는지를 말한다)
11. (바꿔 말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기여한 것이 없다면 잔인하더라도 그건 별 의미가 없다. 그리고 이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더 나은 방식으로 일을 할 수 있다)
- 피터 드러커, <자기경영노트>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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