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08. 11. 18. 20:31

도저히 못해먹겠다 - 지식맨 활동을 접으며....

반응형

아마 요즘 다들 어려우실 겁니다. 저 역시 그런 이유로 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에 관심이 많습니다. 9월쯤 '검테크'라는 제목의 글을 본적이 있었습니다. 지식맨이라는 서비스를 설명하는 글이었습니다. 거기서 기억에 남는 구절을 꼽자면, 100만원을 CMA에 넣어놓으면 하루 100원 정도의 이자가 붙을 뿐이라며, 한번의 검색을 통해 80원을 벌 수 있는 지식맨이라는 수익모델은 대단한 것이라는...

지식맨에 대해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생소한 분들을 위해 설명을 좀 해드리겠습니다. 지식맨이라는 것은 이즈메이커에서 만든 서비스입니다. 이즈메이커는 심심이라는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지식맨이 운영되는 과정을 잠시 살펴보자면, 우선 당장 간단하게 궁금한 내용을 질문자가 문자로 써서 지식맨 전화번호로 전송을 합니다. 이렇게 전송된 문자는 지식맨 프로그램에 뜨게 되고, 이 질문을 접한 지식맨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답을 질문자의 문자로 전송해 줍니다. 질문자는 답을 얻는 대가로 200원을 지불하고, 지식맨은 답을 해준 대가로 80원을 얻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지식맨을 통해 3만원 정도를 벌었습니다. 1건당 80원이니 375건의 질문에 답을 건 셈이군요. 하지만 처음 레벨 20에 도달하기 전엔 60원씩만 받았었고, 규칙위반으로 깎인 금액도 있었으니, 대략 400건 넘게 처리 한것 같습니다.



이제 전 지식맨 활동을 접으려 합니다. 그 동안 지식맨 활동을 하며 겪었던 많은 일들이 머리속을 스쳐지나가는 군요. 오늘 남아있는 돈을 모두 현금지급 신청하였습니다. 오늘이 18일 인데 현금지급은 27일에 된다는 군요.;;  제가 지식맨 활동을 접으려 하는 이유는 지식맨은 투입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수익이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것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 지식맨은 별로 끌리지 않는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윗 그림처럼 지식맨 답변분석 페이지를 보면 개인별 시급을 계산해 줍니다. 전 2천원을 좀 넘는 수준 이지만 상위 10%는 8천원이 넘은다고 나오고 있네요. 하지만 이것은 말도 안되는 얘기입니다. 윗 그림의 계산은 질문선택하기 전의 대기시간을 제외하고 계산한 결과입니다. 지식맨활동을 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지식맨에 올라오는 질문들... 간단히 한번만 검색해서 답을 구하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비의 본명이 뭐에요?'처럼 간단한 질문은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런 간단한 질문들만 뜬다면 바로 바로 질문을 선택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이런질문들이 뜨고 있습니다. '조던플라이트23건담245파는 싸이트좀 알려주세요' 제가 방금 지식맨에 올라온 질문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입니다. 게임 아이템 파는 곳을 알려달라는 질문 같지만, 해당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면 이런 질문을 쉽게 선택할 수가 없습니다. 질문해결은 180초 안에 해야하는데 질문에 대한 아무런 배경지식없이 180초 안에 저런질문의 답을 구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식맨들은 자신들이 쉽게 답할 수 있는 질문들을 기다립니다. 짧게는 1분, 길게는 10분 넘게 기다리게 될때도 있습니다. 1시간에 20건 해결하기도 어렵죠. 즉, 시급은 1600원정도 밖에 안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달성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어떤 분은 한시간 넘게 매달리고 있는데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기도 했습니다.;; 규칙위반으로 수익이 삭감되었기 때문이죠.

게다가 답변을 잘못하게 되면 이의제기를 받게 되고 질문해결 수회 분량의 수익을 버리게 됩니다. 금전적 손실 없이 이를 복구하기 위해선 저역시 이의제기를 해야하는데, 이의제기 할만한 것들을 찾는데 엄청난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 가끔 질문자가 반말을 하거나 욕을 하면서 질문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것에도 친절하게 답변해줘야 하죠.; 열받아서 똑같이 욕으로 대응하면 이의제기를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고작 80원 얻자고 이런 모욕을 감수할 필요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지식맨 서비스는 참신한 서비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질문자, 지식맨, 서비스 운영자 3자에게 모두 이익이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맨에게 주어지는 이익이 너무 적기 때문에 지식맨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려는 사람들은 없을 것입니다. 저 처럼 처음에 호기심으로 접근하여, 재미삼아 잠깐 열중하게 되는 경우 외에는 지식맨을 하려는 사람들도 얼마 없을 것입니다. 이 서비스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지식맨을 처음알게 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되어야 할 것입니다. 만일 모든 사람들이 지식맨에 대해서 알게 되고, 이에 대한 호기심을 잃게 된다면 아무도 지식맨을 하려 하지 않을 듯 합니다. 질문은 간단한 것에만 한정시키던가, 지식맨의 수익을 크게 늘리던가....  지식맨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지만 지식맨 서비스를 계속 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