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월터 슐로스



월터 슈로스는 1955년 10만 달러를 가지고 펀드를 시작했는데, 관리 수수료를 따로 부과하지 않고 발생한 이익의 25%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유명했습니다. 1956년부터 2002년까지 슈로스 펀드는 연평균 16%의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이익 공유를 제외한 펀드 자체만의 수익률은 무려 21%입니다. 해당 기간에 S&P500 지수의 수익률이 10%였으니 시장 대비 2배로 좋았습니다. 1955년 10만달러로 시작한 펀드는 무려 3,500만달러가 되었습니다. 350배입니다.

월터 슈로스는 벤자민 그레이엄의 net-net 전략을 가장 충실히 수행한 제자로 유명한데, 2018년에도 적용될 수 있는 그의 투자 원칙을 살펴 보겠습니다. 특히, 원칙 8번은 제가 제일 좋다고 생각되는 글이니 꼭 보세요. 이 글은 Acquirer's Multiple에 올라온 글 <How To Apply Walter Schloss’ Successful ‘Approach’ To Investing In 2018>을 번역/요약한 것입니다.

월터 슈로스 : 2018년에도 적용될 투자 원칙

1. 조용한 곳을 찾고 나만의 투자 결정을 하라

슈로스는 비서나 연구 보조원이 없었고, 책상과 서류장은 갖고 있었지만 사무실은 Tweedy, Brown & Co에서 임대했다. 경비를 줄였고 주식을 추적하기 위해 시세 테이프를 보지 않고 일간 신문에서 확인했다.

투자 아이디어를 찾는 데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대신, 주로 신저가에 거래되는 주식을 찾았다. 그런 다음 문제 회사의 재무 통계와 실적을 확인하고, 회사가 적합한 경우, 기회의 건전성을 조사하기 위해 재무 보고서와 위임장을 요청했다. 핵심은 슈로스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았다는 것이다.

2. 무슨 수를 쓰더라도 원금을 보전하라

슈로스 투자 접근법의 기초는 무슨 수를 쓰더라도 원금을 보전하라는 것이다. 그가 말하길, "나는 그레이엄-뉴먼 (Graham-Newman)에서 Net-Net 주식을 찾았는 것과 동일한 투자 방법을 사용했다. 이는 대부분 원금 보존과 관련된 것인데, 투자자들의 최대 이익을 위해야 하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부자가 아니었고, 그들의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수익을 창출해야 했다."

버핏이 항상 이야기하길, "투자의 첫 번째 원칙은 돈을 잃지 않는다. 두 번째 원칙은 원칙 1번을 기억하는 것이다." 슈로스가 투자하던 때와 마찬가지로 원금을 보전하는 것은 2018년에도 유효하다.

3.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고 노력하지 마라

슈로스 투자 접근법의 또 다른 위대한 점은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고 노력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가 말하길, "나는 스트레스를 좋아하지 않고 오히려 피하려 했기 때문에 시장 뉴스와 경제 데이터에 집중하지 않다. 그것들은 항상 투자자들을 걱정하게 한다."

이 점은 2018년 투자자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더 적절하다. 매일/매분 제공되는 뉴스들은 투자자들로 하여금 다음 중요한 기회를 놓치지 않게 무언가를 해야할 필요를 느끼게 만든다. 어느 누구도 시장이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고 노력하지 마라.

4. 투자 아이디어와 성과를 공개하지 마라

슈로스는 자신의 투자 내역을 절대로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는 규칙을 만들었다. 그가 말하길,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 투자자들은 떨어진 주식들에 집중하는데, 그들이 울거나 무슨 일이 있었냐고 물으면 정말 스트레스이기 때문이다. 둘째, 사람들이 내가 무엇을 사는지 알면 경쟁이 더 심해질 것이다."

5. 손절매를 사용하지 마라

슈로스는 손절매라는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가 말하길, "주식이 싸면 매수를 시작한다. 나는 보유 주식에 대해 손절매를 하지 않았는데, 처음 주식을 좋아했다면 주식이 떨어진 경우 더 좋아지기 때문이다. 나는 상승한 주식을 하기 어렵다."

손절매는 오늘날 투자자들에게 보편화되었다. 주식이 특정 가격으로 떨어지면 손절매함으로써손실을 제한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이다. 일부 투자자들이 잊어버린 것은 주식이 때때로 하락한 후 상승세로를 타는데, 가격이 떨어졌을 때 손절매를 하면 많은 상승분을 잃어버린다는 것이다.

6. 매수 후 장기 보유하라

슈로스는 주식을 장기 보유하길 원했다. 그가 말하길, "내 평균 보유 기간은 약 4~5년인데, 이는싼 주식이 내재가치로 복귀할 시간이 충분한 것이다. 게다가, 세금에서도 이득이다."

그는 벤자민 그레이엄이 한 말, "향수를 사는 방식이 아닌 식료품을 사는 방식으로 주식을 사야 한다"을 기억했다. "나는 주식을 재고로 가지고 있는 식료품 가게 주인이라고 느꼈다. 때때로 이러한 주식은 배당금을 지불했기 때문에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었다. 결국, 누군가가 와서 내 재고를 좋은 가격에 제안할 것이고, 나는 매도할 것이다."

슈로스와 다른 많은 성공적인 투자가들이 증명했듯이, 장기간 투자 접근법은 성과가 뛰어나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입증되었다.

7. 나중에 급등한 주식을 팔았다고 후회하지 마라

슈로스는 나중에 급등한 주식을 매도했다고 후회하지 않았다. "나는 하락 리스크에 너무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는 내가 회사와 그 이익의 성장 잠재력을 강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주식이합리적인 가격에 도달하면 매도한다."

슈로스는 자기 접근 방법의 단점을 설명하기 위해 Southdown이라는 시멘트 회사에 대한 경험을 회상했다. "나는 12달러에 많이 매수했다. 2~3 년 후 28달러에 도달했을 때 계산된 가치에 도달했기 때문에 매도했는데, 성장 기회에 너무 집중하지 않았다. 나중에 70달러에 도달했다. 나는 겸손해져서 다음 싼 주식을 찾으러 나아갈 수밖에 없었다."

"때때로 인생에서 너는 잘되지 않았던 일이나 더 잘될 수 있었던 일을 후회할 수 없다. 인생에서의 도전은 다음이 무엇이냐를 아는 것이다. 내 목표는 손실을 줄이는 것이었고, 내가 상승하는 소수의 주식을 잡았다면, 복리 수익은 그 마법을 발휘했을 것이다."

나중에 급등한 당신이 팔아 버린 주식에 대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전혀 없다. 그러니 겸손히 이익을 챙기고, 나아가라.

8. 간단한 전략을 세우고, 당신의 한계를 이해하며, 당신의 신념에 충실하라

슈로스는 자신의 투자 접근법에서 강점과 약점을 분명히 이해했다.

"투자에 관한 내 제안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먼저 이해하고 간단한 전략을 고안해야 밤에 잠을 잘 수 있다는 것이다. 주식은 사업의 일부분을 대표하므로 판단을 내리기 전에 재무를 이해해야한다. 타당한 결정을 내릴 때, 자신의 신념에 충실하고 시장이 당신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용기를 가져라. 결국 투자는 재미있고 도전적이며 스트레스와 걱정이 없어야 한다."

"나는 어떤 주식이 내 생각과 반대로 움직일 경우 매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항상 50~100개주식을 보유했다. 심리적으로 나는 워렌 버핏과 다르게 만들어졌다. 워렌처럼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그는 훌륭한 분석가일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업들을 잘 판단하는 사람이다. 나는 나의 한계를 안다. 그래서 나는 내가 가장 편한 방식으로 투자하려 한다."

이것들은 시간을 초월한 포인트이고, 인간이 투자를 하는 한 항상 투자 결정과 관련된 감정이 있을 것이다. 슈로스가 이야기하듯, 핵심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다.

9. 정직하라

슈로스는 부정직한 사람들을 포함하는 금융계에서 정직하다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했다.

"나는 우리가 정직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투자자가 돈을 잃는 것을 막기 위해 노력해 왔고, 그들의 비용을 들여서 돈을 벌려고 하지 않았다. 나의 목표는 단지 투자자들에게 가치를 가져다주는 것뿐만 아니라 나를 신뢰한 사람들을 위해 올바른 것을 하는 것이다."

이 마지막 포인트는 투자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

최근 포스트

10년 짝사랑한 남편이 복수를⋯
1억3천의 갑작스런빚.....
요즘 흙수저 집안에서 애 낳⋯ (1)
IMF사태 금모으기 운동의 결과
사기 화식열전-상대방의 재산⋯

최근 댓글

구구절절 너무 예리하고 정확⋯
중국이 육군력에 투자할때는⋯
잘보고갑니다
19대 대선 사전투표 분석 포⋯
박근혜는꼭잘못이있어요어디⋯

최근 트랙백

Francisco Glassing
Hye Mannheim
알쏭달쏭 아리송한 석유제품..
KINDEX 중국본토 CSI300 (1685..
착한성장 대한민국 - 리더의..

태그

사진 리뷰 게임 롤플레잉 스마트폰 트라비안 네버윈터나이츠2 경제 주식투자 금리 애드센스 금융 안드로이드 투자 그래프 주식 블로그 이슈  국민건강보험 

링크

히피의 여행바이러스
꿈꾸는 책바퀴…dreambike.co.kr
신민식 노트
Weistern's
:: Enjoi your Life ::  세⋯
리우군의 today
티몰스 의 랩하는 프로그래머
M.S PhotoGraphy
spd studio
내 인생의 Pipeline
봉래의 가치투자 히스토리
우석훈 임시 연습장
Economics of almost everything
이코노미스트 홍춘욱의 시장⋯
4막5장의 경제읽기와 Trading論
HETERO-INTELLIGENCE
달콤한 망상쟁이
좀좀이의 여행

카운터

Today : 98
Yesterday : 108
Total : 2,095,739